본문 바로가기

스마트CULT

[코카콜라]마케팅과 역사, 놀라운 사실 20가지!

코카콜라 역사와 마케팅에 관한 놀라운 사실 20가지!


시원한 코카콜라 한잔, 몸에는 안좋다는것을 알면서도 정말 거부하지못할 때가 있죠. 1886년에 처음 시작해서 130여년 가까운 역사를 가지고 아직도 정상의 자리에 있으면서 최고의 브랜드 마케팅 표본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아무리 전 세계에서 유명한 브랜드라지만 잘 알려지지 않으면서도 흥미로운 사실들이 있죠. 그럼 여기서 코카콜라의 역사와 마케팅에 대한 놀라운 사실 20가지를 공개해드립니다. 같이 함 보시죠~







1. 코카콜라는 창업한 첫 해에 단 25병을 판매했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계속 연구를 하면서 제조를 멈추지 않았답니다. 역시 코카콜라 역사를 뒤짚어 보면 끝까지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잘 알수 있죠.




2. 코카콜라의 빨간색은 그냥 아무 빨간색이 아닙니다. 심지어는 디자이너들이 색을 정할 때 쓰는 팬톤컬러에도 없는 색이죠. 코카콜라는 이 특별한 빨간색을 매우 강조하면서 절대 차별화를 두고 있습니다.




3. 코카콜라에 따르면 이 세상에 코카콜라의 레시피를 알고 있는 사람은 단 두명밖에 없답니다. 이 두분은 같은 비행기도 못타게 되어있는데, 그 이유는 만약에 비행기 사고가 일어날 경우 두명 다 잃게 되기 때문이죠. 코카콜라의 마케팅 계략으로 만들어낸 이야기일까요?




4. 미국에서 사먹을 수 있는 코카콜라는 미국 외 다른 국가의 코카콜라와 맛이 다릅니다. 확실히 스프라이트는 맛의 다른점을 느끼겠는데 콜라는 몰랐네요.




5. 만약에 여러분중에 한분이 1920년도에 코카콜라 주식 1주를 샀더라면, 그 한 주가 2010년에 무려 80억 원의 값어치를 가지고 있었을겁니다. 만약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갈 수 있으면 일단 1920년대로 가야겠군요~

 



6. 코카콜라는 녹쓴제품들을 깨끗하게 해주죠. 녹이 쓴 제품을 코카콜라를 부은 컵에 넣어서 8~10시간 정도 놔둔 뒤 잘 닦어주면 깨끗해집니다.




7. 이 지구상에 단 두 나라만 코카콜라를 판매하지 않습니다. 그 두 나라는 바로 쿠바와 북한이죠. 하법적인 시장에서는 못 구하지만 지하시장을 통해서는 마음만 먹으면 쉽게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8. 코카콜라는 예상 외로 수많은 음료 제품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 종류가 너무 많아서 만약 하루에 한 음료를 시도한다 해도 다 마셔보려면 무려 9년이라는 시간이 필요하답니다. 다 건강에 좋을까요? 그 부분은 조금 의심스럽네요.




9. 코카콜라는 곤충에 쏘이거나 물렸을 때 바르면 효과가 있습니다. 심지어 해파리한테 쏘이거나 모기한테 물려도 코카콜라 한병이면 금방 가려움이나 아픈 통증이 없어지죠. 코카콜라가 원래 약으로 개발됬다는 사실, 아셨나요?




10. 만약 코카콜라에 색소가 안 타져있었으면 본 색은 녹색이었을 겁니다. 검은색이 아닌 녹색 코카콜라, 상상이 잘 안되네요.




11. 원래 코카콜라의 초기 마케팅 슬로건으로 "숙취 해소에 최고의 해결책"을 내걸었습니다. 이게 사실이라면 정말 코카콜라에는 뭔가 마법의 성분이 들어있겠군요.




12. 코카콜라는 원래 코크 제로(Coke Zero)를 남성 고객들을 위해 만들었습니다. 왜나하면 다이어트 코카콜라는 여성들을 타게팅한 마케팅이였기 때문이죠. 솔직히 말씀드리면 코크 제로와 코카콜라 다이어트는 별 차이가 없습니다. 마케팅수법으로 귀에 어떻게 들리느냐가 중요하니까요.




13. 우리에게 친근한 흰 수염과 빨간 옷을 입은 뚱뚱한 산타 할아버지는 원래 코카콜라가 만든 이미지입니다. 놀라셨죠? 우리가 정말 익숙한 산타할아버지는 코카콜라의 크리스마스 마케팅 광고에 제일 처음 나타났죠.




14. 미국 남부 지방에서는 전통적으로 차가운 코카콜라 병안에 땅콩을 넣어 간식으로 먹었답니다. 코카콜라가 미국 남부 지방에서 탄생되었긴 하지만...그래도 콜라와 땅콩은 따로 먹야 제맛이 아닐까요?




15. 코카콜라는 자동차 창문이 얼었을 때 쉽게 녹여줍니다. 한겨울에 자동차 창문이 꽁꽁 얼었을 때 코카콜라 한병을 부어주고 몇 분 뒤에 살짝 긁어주면 얼음이 다 벗겨집니다.




16. 전 세계 모든 음료 중에 3.1%가 코카콜라 제품들입니다. 이 지구상에서 하루에 사람들이 마시는 음료수가 550억 가지나 되는데 이 중 17억개의 음료가 코카콜라입니다.




17. 한 때, 코카콜라는 반유대주의라는 이유로 사람들이 불매운동을 했고, 1980년대에는 부적적한 광고 마케팅으로 제재도 당했습니다.




18. 만약에 여태까지 제조된 코카콜라를 1리터 병에 담아서 쭉 나열한다면, 지구에서 달까지 왔다갔다 반복을 500번 할 수 있을 정도로 줄이 이어질 겁니다. 상상이 안되신다요? 그렇죠, 그 만큼 어마어마하게 코카콜라는 장사를 해왔습니다.




19. 빨간색과 흰색의 코카콜라 브랜드로고는 전 세계 인구의 94%가 인식을 하고 있답니다. 그 중 많은 사람들은 코카콜라 제품들을 매일 마시는 분들도 계시겠죠.




20. 평균 한 사람이 코카콜라 제품을 4일에 하나씩 마신다고 합니다. 이 사실만 놓고 보더라도 왜 코카콜라는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가 사용하는 마케팅 비용을 합친것보다 더 많은 마케팅 비용을 들이는지 알 수 있는것 같습니다.